다중 결제대행(PG), 꼭 이용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자라면 다중 결제대행 연동은 필수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되어야 하므로 운영 및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결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가 크기 때문에 위기관리 또한 중요한데요. 이를 대비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온라인 결제를 구현할 때 여러 개의 결제대행사를 다중으로 연동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하여 매출을 높이는 원스탑 다중 연동 아임포트 온라인 결제!


💰 결제대행(PG, Payment Gateway)이란?

결제대행은 전자지급결제대행의 준말로 온라인 쇼핑몰 등의 전자 상거래에서 판매자(가맹점)를 대신하여 계약을 맺고 구매자(이용자)가 선택한 은행, 신용카드회사, 통신사업자 등으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아 일정액 수수료를 받고 판매자에게 지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거래를 대행해 주는 결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KG이니시스, 나이스, NHN KCP, TOSS 등의 기업들이 대표적인 결제대행사입니다. 영문 표기는 결제를 위한 출입문이라는 개념의 ‘Payment Gateway’이고 이를 줄여 ‘PG(피지)’라는 표현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 다중 결제대행 연동(Multiple PG, 멀티 PG 연동)이란?

하나의 결제대행사에 의존하지 않고 여러 결제대행사를 동시에 이용하는 결제 연동 방법입니다. 다중 결제대행 연동은 기본적인 결제 수단 외로 간편 결제, 휴대폰 전문 결제, 해외 결제 등을 추가로 지원해야 하거나 서버 장애 대비 등 결제 안정성을 위해 이용합니다.




하나 이상의 결제대행사를 이용한다면 위기관리 그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결제대행사는 저마다 제공하는 기능과 조건이 다르며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적합한 결제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하나의 결제대행사만을 선택하여 연동한 후 안심하고 계셨다면 지금 바로 다중 결제대행의 이점을 알아보세요. 비즈니스의 확장과 매출 성장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다중 결제대행을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다중 결제대행 연동의 장점

❶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결제 수수료 최적화

여러 결제대행사를 통해 결제를 연동하면 무엇보다 결제 수수료를 비즈니스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에는 최상의 수수료와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결제대행사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결제 처리 비용이 절감됩니다.

결제를 다중으로 연동한 가맹점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가맹점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면 할수록 둘 이상의 결제대행사가 결제 볼륨을 놓고 경쟁을 하게 되는데요. 거래 볼륨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결제대행사들은 가맹점에게 더 낮은 결제 수수료를 제안합니다. 이 과정에서 결제 수수료는 가맹점에 가장 유리한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또한 결제대행사마다 Risk Management 정책이 다르고 시기에 따라 변동되기 때문에 가맹점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❷ 더 나은 기술 지원

다수의 결제대행사가 서로 경쟁 구도를 형성하게 되면 가맹점이 갖는 기술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결제대행사들은 서로 거래 볼륨 우위를 점하기 위해 가맹점에 이득이 되고 특화된 부가서비스 개발 요청에 대해서도 비교적 우호적이고 발 빠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필요하다면 기술 지원이나 추가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빠르게 성장시켜야 하는 시점에 더 빠르고 정확한 기술 지원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❸ 결제 실패에 대한 대비책 마련

결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제 실패와 결제 오류 발생을 다중 결제대행 연동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결제대행만 연동했을 경우 불시에 일어나는 결제 오류에 빠르게 대응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거나 서버 점검 등으로 장시간 결제 서비스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 시간 동안 매출이 일어나지 않아 막대한 금전적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반면 결제를 하나 이상 연동한다면 유사 상황에 대비가 가능합니다. 다중 결제대행 연동으로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제공하세요.

​❹ 비즈니스 맞춤 결제 환경 구축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고 싶은 가맹점이라면 결제를 연동하기 전에 비즈니스 특성과 시장을 먼저 분석하고 결제 니즈를 파악할 것입니다. 결제 니즈를 파악하다 보면 우리 비즈니스에 맞게 세분화된 결제 환경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될 텐데요. 사업 분야에 따라 정기(구독) 결제, 상품권 결제 등 일반 결제 외의 결제 연동이 필요할 수도 있고 이제 온라인 시장에서는 필수가 되어 버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간편 결제의 경우 고객마다 선호하는 페이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 연동하는 것이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결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결제대행 연동은 필수입니다.

❺ 전 세계 어디에서도 가능한 결제

온라인 비즈니스의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에 맞는 환경 구축이 필요합니다. 결제 연동도 예외는 아닙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해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결제대행사를 연동하거나 특정 국가에서 널리 사용되는 결제대행사를 추가로 연동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해외 어디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결제대행을 연동해 두면 전 세계 누구나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넓은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다중 결제대행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세요.



다중 결제대행 연동의 어려운 점

다중 결제대행 연동은 비즈니스에 큰 이점을 가져오지만,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단계를 고려한다면 당장 적용하기에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이는 다중 결제대행 연동을 실제로 구현하고 운영하는 데에 다양한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❶ 다중 결제 연동 = 과중 업무 리소스

다중 결제대행 연동은 비즈니스 차원에서 탁월한 선택이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이 따릅니다. 비즈니스 조건에 딱 맞는 결제 환경을 구축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여러 결제대행을 연동하여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단일 연동보다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이를 위한 전문 기술팀을 따로 구성하기도 하는데요. 거래 라우팅이나 다른 결제대행사로 리 디렉션하는 논리를 고려하고 시스템 통합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비용과 시간도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결제를 연동할 때 평균적으로 한 명의 개발자가 최소 1개월 이상 최대 3개월의 시간 동안 연동 작업을 해야 하며 복수로 연동할 경우엔 그만큼의 개발 작업이 또 필요해집니다.

다중 결제대행 구현은 일회성 업무가 아닙니다. 한번 다중 결제대행 연동을 마치고 나면 이에 대한 유지보수에도 상당량의 리소스가 필요해집니다. 결제대행 연동은 복잡한 기술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하므로 여러 결제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더 많은 기술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결제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대비 운영과 유지보수 관련하여 더 많은 시간이 투여되는 것입니다.

한편 정산 대사에 필요한 시간도 늘어나는데요. 이전까지 한 번에 처리했던 정산 대사 업무를 각각의 결제대행사를 통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결제 정보에 대한 통일된 규격이 없기 때문에 정산 대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쉬워집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업무 리소스는 바로 비용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부 결제대행사는 수익 창출 여부와 관계없이 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서비스 이용 요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들은 비즈니스 규모에 따라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❷ 너무나 광범위한 데이터

여러 결제대행사를 이용하게 되면 결제 데이터가 다양한 채널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추가 절차가 필요해집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것은 장점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를 비즈니스에 맞게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만 가려내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결제대행사마다 제공하는 결제 기능과 조건이 각각 다르고 제공하는 결제 정보 양식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결제 데이터를 통합 규격으로 취합해야 한다면 업무에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적은 리소스로 짧은 시간 안에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내야 하는 초기 단계의 비즈니스라면 광범위한 데이터는 오히려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아임포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결제 연동



아임포트가 제공하는 가치

⚫️ 아임포트만의 통합 API로 국내외 모든 결제 연동 

아임포트는 통합 API를 통해 모든 결제대행사와의 연동을 지원합니다. 동일한 연동 규격이 있기 때문에 다중 결제대행을 연동할 경우 변숫값 수정으로 연동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10년 전통의 온라인 결제 노하우 

아임포트는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결제 연동 전문 서비스로, 풍부한 온라인 결제 노하우와 기술 전문성을 함께 제공합니다. 결제 연동 작업의 첫 단추부터 연동 후 유지보수 관리까지, 아임포트의 전문 기술지원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 결제 데이터 통합 관리 

대부분의 결제대행사에서 결제 내역 API를 제공하고 있지만, 결제수단 별로 통일되지 않은 규격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결제대행사가 존재합니다. 아임포트는 통일되지 않은 규격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통합된 결제내역 조회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임포트 콘솔을 통해 연동된 모든 결제대행사의 결제 데이터를 한번에 조회하고 엑셀 파일로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임포트 애널리틱스로 기간, 결제 수단, 접속환경 등 원하는 조건에 맞는 결제 데이터 조회 또한 가능합니다.

⚫️ 손쉬운 결제 대사 작업 

결제 대사 작업을 자동화하고 싶다면 아임포트 콘솔은 더욱 유용합니다. 아임포트 콘솔은 결제대행사별로 상이한 결제 데이터를 통일된 규격으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데이터를 추가로 가공하거나 활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한 결제 대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MID 보관, 결제대행사 전환 기술 리소스 최소화

다중 결제대행 이용 시 필요에 따라 각각의 결제대행사에서 여러 개의 MID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결제대행사별 MID 별도 보관을 위해 DB 설계 및 개발이 필요한데, 아임포트 콘솔을 통한다면 이와 같은 추가 작업 없이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제대행사 전환이나 결제 시스템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에 필요한 많은 기술 리소스 또한 아임포트 API를 통해서라면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중 결제대행 연동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
아임포트가 해결해 드립니다

비즈니스와 고객에게 최적화된 결제 옵션을 제공하고 더욱더 빠르고 안정적인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면 다중 결제대행 연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다중 결제대행 연동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생각하면 선뜻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여기에 수수료와 유지보수 비용까지 더한다면 그 부담감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와 같은 고민은 아임포트가 해결해 드립니다. 아임포트는 결제대행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운영하므로 별도의 비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결제 최적화와 통합 관리를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아임포트를 찾아 주세요. 아임포트와 함께라면 비용 걱정 없이 결제 업무 리소스 절감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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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포트 도입 문의 cs@iampor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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