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 새 결제 수단 추가 3시간만에 해결했습니다

오늘의집 팀, "아임포트가 없었다면, 새 결제 수단 추가 때마다 2주일은 더 걸렸을 거예요."


“아임포트가 없었다면, 새 결제 수단 추가 때마다 2주일은 더 걸렸을 거예요.”
– 김진식, 버킷플레이스 CTO

새 결제 수단 추가 3시간만에 해결한 유니콘 스타트업, 오늘의집
새 결제 수단 추가 3시간만에 해결한 유니콘 스타트업, 오늘의집


아임포트 도입문의


가맹사 소개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콘텐츠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주축으로 가구와 소품 판매뿐 아니라 부엌·욕실·도배·장판 등의 부분 및 전체 리모델링 시공 서비스까지 중개하는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입니다. 

카테고리 B2C 커머스 월 거래액: 1,500억  누적 거래액: 2조원 +
오늘의집: 2,0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인테리어 원스톱 플랫폼
버킷 플레이스: 대한민국 인테리어 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오늘의집 앱 운영사


아임포트 도입 배경
아임포트 이용 기간: 2016년 3월 ~ 현재
문제 상황: Ruby on Rails 언어를 지원하는 PG 솔루션 부재, 시장 타이밍을 놓치지 않기 위해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 필요
도입 효과: 아임포트 Ruby 라이브러리를 통한 주요 PG 연동, 추가 결제수단 연동시마다 3~4시간만에 연동 완료



오늘의집 팀, "레일즈로 PG 연동을 할 수 있을까?"
오늘의집 팀, “레일즈로 PG 연동을 할 수 있을까?”

레일즈Ruby on Rails로 PG 연동을 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에게 빠른 실행은 정말 중요하죠. 때문에 스타트업들은 보다 효율적인 개발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13년 이래로 빠르게 성장한 오늘의집도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플랫폼 서비스를 처음 오픈한 당시 Ruby on Rails(이하 Rails)를 기반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의집 앱에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기능을 구현할 당시 국내 결제연동사와의 연동을 고려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내 결제연동사에서는 Rails 언어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지 않았는데요. 바로 여기서부터 오늘의집의 고민이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Rails 기반으로 결제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결제연동사에서 지원하는 언어로 별도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었던 것이죠.


직접 연동 개발 vs 아임포트를 통한 연동 개발

직접 연동 개발 vs 아임포트를 통한 연동 개발

특정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언어가 아닌 새로운 언어로 개발 작업을 한다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아주 난감할 것입니다.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요. 하나는 익숙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새로운 개발언어에 익숙하지 않아 개발자는 기능을 구현하기 전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개발자 자신에게 익숙한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언어마다 가진 특수성과 예외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다는 불안감도 커집니다. 만약 버그라도 발생한다면 개발자는 아주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겠지요.

다른 하나는 관리가 불편하기 때문인데요. 첫번째 어려움을 극복하고 힘겹게 기능 구현을 했더라도, 이를 관리할 수 없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좋지 않은 방향일 수 있습니다. 개발된 기능을 다른 개발자와 공유하고 더 좋게 발전시킬 기회가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안이 없다면 직접 개발을 할 수밖에 없겠지만, 직접 개발 연동은 개발자 입장에서는 되도록 피하고 싶은 선택지입니다.


결제연동사(PG사) 직접 개발과 아임포트 연동 개발 비교


결제 연동 일주일 OK! QA까지 포함한 기간의 감동 실화
결제 연동 일주일 OK! QA까지 포함한 기간의 감동 실화

일주일 만에 결제 연동 끝낸 오늘의집 팀 

스타트업에게 마켓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죠. 오늘의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 역시 빠른 구현에 있었습니다. 여러 부서가 합심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인만큼 프로덕트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 당시 오늘의집의 고민이었다고 합니다. 김진석 버킷플레이스 CTO 님은 이런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안을 찾던 중 아임포트를 만나게 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발빠르게 아임포트를 도입한 오늘의집 개발 팀은 QA 단계를 포함하여 모든 결제 연동 개발을 단 일주일 안에 마쳤다고 합니다.


아임포트로 빠른 결제 연동, 어떻게 가능했을까?
아임포트로 빠른 결제 연동, 어떻게 가능했을까?

빠른 결제 연동, 어떻게 가능했을까?

아임포트는 주요 결제대행사와의 연동을 모두 지원하고 Rest API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어 개발 언어와 관계 없이 손쉽게 결제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API를 통해 별도의 배경지식 없이도 빠른 개발이 가능한 것이죠. 개발 기간을 더욱 짧게 만들 수 있는 라이브러리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요. 아임포트는 주요 개발 언어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풍성하게 제공하고 있어 개발자 분들의 작업을 단축시켜 줍니다. 여기서 놀라운 사실 하나! 대다수 라이브러리가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통해 Commit되었다는 점인데요. 아임포트를 사랑해 주시는 개발자 분들께서 Rails는 물론 파이썬(Python), Node.js, Golang 등 다양한 언어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지원해 주셨습니다.


아임포트 연동 그 후

오늘의집은 커머스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성장을 거듭했고 2021년 현재 월 거래액 1,500억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 니즈와 시장 환경에 맞는 새로운 결제 서비스를 추가해야 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의집 개발 팀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차이(CHAI), 페이코, 등 간편결제도 빠짐 없이 연동하여 결제 트렌드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오늘의집 팀, "최초 연동 이후에 추가되는 결제 수단들은 3-4시간 안에 완료했던 것 같아요."
오늘의집 팀, “최초 연동 이후에 추가되는 결제 수단들은 3-4시간 안에 완료했던 것 같아요.”

“최초 연동 이후에 추가되는 결제 수단들은
3-4시간 안에 완료했던 것 같아요.”

– 김진식, 버킷플레이스 CTO

아임포트가 국내 및 해외 결제대행사, 결제 수단, 간편 결제까지 모든 결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 개발 없이 간단한 설정 작업만으로 추가 결제 연동을 끝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오늘의집 개발 팀이 결제 연동에서 많은 시간을 단축하고 메인 프로덕트에 집중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아임포트가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인테리어 산업의 새로운 길을 연 오늘의집, 그 시작은 아임포트와 함께였습니다. 가맹사 가운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오늘의집 팀의 처음을 기억하고 있어 인터뷰 내내 감회가 새로웠는데요. 오늘의집이 앞으로도 더욱더 큰 성장을 이루기를 기원합니다!



지금 바로 아임포트 도입문의를 통해 내 비즈니스에 맞는 결제 솔루션을 상담받으세요.
아임포트에서는 도입부터 연동까지 모든 과정이 무료입니다.

아임포트 도입문의
아임포트 고객센터 1670-5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