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결제완전정복] 국가별 결제 수단, 제대로 알기

아임포트를 통해서라면 전세계 어디에서나 우리 비즈니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임포트와 함께 해외결제 완전정복

해외로 비즈니스를 진출한 코스메틱 브랜드의 사례입니다.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일본의 10대  청소년을 주요 고객으로 둔 이 브랜드는 일본 웹사이트를 오픈할 당시 페이팔(PayPal) 하나의 결제 수단만을 연동했습니다. 비즈니스 일본 진출 이후 현지에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인지도가 쌓이고 있음에도 매출은 여전히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기를 몇 개월, 비즈니스 담당자는 결제 수단에서 그 원인을 찾았다고 합니다. 페이팔(PayPal) 제공만으로는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청소년이 쉽고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없었던 것인데요. 

이처럼 시장과 타겟 고객에 꼭 맞는 결제 수단을 연동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제공하는 결제 수단이 시장과 타겟에 적합할 수록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해외 시장으로 비즈니스 진출을 준비 중이라면 시장과 타겟 고객에 맞는 결제 수단에 대한 고민이 많아질 텐데요. 해외 결제의 전문가 아임포트가 국가별 결제 수단을 한눈에 정리했습니다. 문화권별, 국가별로 달라지는 결제 수단을 제대로 알고 꼭 필요한 결제 수단을 놓치지 마세요. 

동북아시아 국가별 주요 결제 수단  

국내 결제 수단을 살펴 보면 신용카드은 기본, 네이버페이 혹은 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 결제 수단이 주를 이룹니다. 신용카드 결제와 간편 결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우리나라와 같이 다른 국가들의 결제 수단도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거라 생각하기 쉬운데요. 생각 외로 다른 국가들은 이외의 결제 수단을 더욱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널리 쓰이는 결제 수단은 알리페이(AliPay)와 위챗페이(Wechat Pay)입니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계정 모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결제가 이루어질 경우 약 90% 비중으로 이들 결제 수단이 사용됩니다. 만약 중국 시장에서도 신용카드 결제 연동을 하고 싶다면, 많이 이용되는 카드 브랜드는 페이팔이 아닌 유니온페이(Union Pay)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일본으로 사업 진출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무조건 고려해야 할 결제 수단으로 편의점 결제(Konbini)를 기억하세요. 일본에서는 온라인으로 주문 후 편의점 ATM에서 직접 현금을 입금하는 방식의 편의점 결제가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 주요 결제 수단으로는 야후 재팬에서 서비스하는 페이페이(PayPay), 라인에서 서비스하는 라인페이(Line Pay), 메루카리(Mercari)에서 서비스하는 메루페이(MerPay), 라쿠텐에서 서비스하는 라쿠텐페이(Rakuten Pay), 애플에서 서비스하는 애플페이(Apple Pay) 등이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국가별 주요 결제 수단  

동남아시아의 경우 싱가폴과 싱가폴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을 구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싱가폴은 한국과 비슷하게 신용카드 결제가 전체 결제 수단 가운데 3/4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싱가폴 시장에 진출한다면 페이팔 연동은 필수가 되겠지요. 이외의 결제 수단은 동남아 전역에 진출한 라이드 쉐어 플랫폼 그랩(Grab)이 제공하는 간편 결제 수단 그랩페이(Grab Pay)가 널리 쓰입니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싱가폴을 제외한 나머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신용카드 이용률은 낮습니다. 이들 국가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율이 낮은 편이며 현금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어 온라인 시장에서도 계좌 이체, ATM 납부와 같은 현금 결제가 주로 이용됩니다. 여전히 현금 사용률이 높기는 하지만 최근 들어 이월렛(E-Wallet) 사용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기도 한데요. 동남아 최대 규모의 호스팅 플랫폼 소피(Shoppee)가 서비스하는 간편 결제 소피페이(Shopee Pay), 베트남 1위 모바일 결제 서비스 모모가 제공하는 모모페이(Momo Pay), 그랩페이(Grab Pay) 등 동남아 각국에서 널리 쓰이는 간편 결제는 국가 별로 조금씩 상이합니다. 

>> 아임포트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해외 거점을 두고 글로벌 결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국가별 결제 트렌드를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금 여기를 눌러 문의하세요. 

유럽 국가별 주요 결제 수단

최근 몇년 사이 유럽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국내 가맹점들이 많아졌는데요. 유럽은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국가가 다수이기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페이팔(PayPal)만 연동한다면 놓치는 결제 트래픽이 상당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신용카드 사용률이 압도적으로 높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현금 결제, 현지 결제 수단이 더욱 널리 쓰이는 독특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럽의 문화적 특성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유럽은 다른 문화권에 비해개인정보 노출에 민감도가 상당히 높으며 개인정보 보호 규정도 엄격한 편으로, 한국이나 미국 정도로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페이팔(PayPal)만 연동해 두면 되겠지’라는 판단은 자연스럽게 매출 저하로 이어질 것입니다. 유럽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각 나라별로 다음의 결제 수단에 대해 추가로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영국은 중국과 미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이커머스 시장으로 신용카드와 모바일 결제가 주요하며 최근 들어 후불 결제(BNPL,Buy Now Pay Later) 수단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경우 현지 간편 결제 수단인 아이디얼(iDeal)이 네덜란드 이커머스 전체 거래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현지 결제 수단의 비중이 높습니다. 해마다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벨기에는 비자카드(Visa Card), 마스터카드(Master Card)가 아닌 벨기에 현지 전용 카드를 이용한 카드 결제 비중이 가장 크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러시아 등 유럽 각국의 결제 수단에 대해 알아 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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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국가별 주요 결제 수단

미국과 캐나다로 대표되는 북미의 경우 비교적 익숙한 결제 양상을 보입니다. 신용카드 결제와 페이팔 사용률이 주요 결제 수단인 이들 국가로 비즈니스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당장 페이팔(PayPal)을 연동하시면 됩니다. 유럽 시장과 유사하게 후불 결제(BNPL,Buy Now Pay Later)와 이월렛(E-Wallet) 결제 비중이 커지고 있어 해당 결제 수단도 함께 연동한다면 결제 단계에서 놓치는 고객은 없을 것입니다. 

아임포트는 우리나라에서 다소 생소한 남미 국가까지 챙겨드립니다. 브라질과 멕시코로 비즈니스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주목해 주세요. 브라질의 경우 성인 인구의 약 1/3이 본인의 계좌가 없어 가장 주요한 지불 수단은 현금 결제입니다. 볼레토(Boleto)라고 하는 브라질 결제 수단은 은행 계좌가 없는 고객도 온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바우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 현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경우 한국과 같이 신용카드 결제가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약 절반 정도의 비중으로 카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브라질과 유사하게 바우처 방식의 현금 결제(OxxO) 및 계좌 결제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어디에서나 우리 비즈니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지 결제 수단을 연동하면 해당 국가의 실제 결제율이 압도적으로 올라갑니다. 카드 결제 뿐만 아니라 전세계 현지의 주요 결제 수단까지 한번에 연동하세요. 아임포트가 제공하는 하나의 API로 세계 각국의 현지 결제 수단을 손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해외 비즈니스의 시작을 아임포트와 함께 하세요. 결제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드리는 아임포트에서 결제의 모든 것을 맡겨 보세요.